2009년 6월 11일 목요일

안전모드로도 부팅이 안될 때 시스템 복원으로 롤백하기(퍼온 글)

부팅 불능의 XP 컴퓨터를 시스템 복원으로 롤백하기

실버도어 2008-10-18 19:19:27 주소복사
조회 977  스크랩 0

 


Perform a System Restore rollback
on a non-bootable Windows XP computer
 

 

1. 시작하기 

사용자가 Windows XP에서 무언가 구성을 변경한 후 재부팅 시에 Windows로 진입이 불가능한 상태로 되었을 때에, 온갖 재주를 다부려도 요지부동인 경우에, 간절히 바라는 최후의 방법인 [시스템 복원] 기능으로 이전 시점으로 복원하기를 바라지만, 그러나 XP에서는 근원적으로 이를 지원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우리는 Windows Vista에서는 [시동 복구(Startup Repair)]라는 기능을 사용하여, 설사 Vista가 부팅 불능일지라도 이전 시점으로 복원할 수 있는 최소한의 기회가 부여되고 있음을 잘 알고 있습니다.

우리 사이트의 아래 게시판에서 이 Vista의 시동 복구 전반에 대한 충실한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에서는 Windows 2000, XP, 그리고 Server 2003에서 이 원하는 기능을 구현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2. Microsoft Diagnostics and Recovery Toolset 

Microsoft사 제공의 Microsoft Diagnostics and Recovery Toolset (MSDaRT)는 관리자가 사용 불가능한 PC를 복구하고 그리고 시스템 이슈의 주된 원인 규명에 일조하는 강력한 도구를 제공합니다. 

이 툴셋은 Microsoft Desktop Optimization Pack의 구성품의 한 부분으로 30일 간의 시험 사용이 가능하며, MSDaRT를 아래 링크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Download details: Microsoft Diagnostics and Recovery Toolset (MSDaRT50Eval.msi - 64.2 MB) 

MSDaRT는 아래 도구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1. Emergency Repair Disk (ERD) Commander
    2. ERD Commander Boot Media Wizard
    3. ERD Help
    4. Chkdsk
    5. Command Line
    6. ERD Explorer
    7. File Search
    8. Notepad
    9. Unzip
    10. Windows Shell
    11. Crash Analyzer Wizard
    12. Disk Commander Wizard
    13. Disk Wipe
    14. ERD Registry Editor
    15. ERD System Restore Wizard 
    16. File Restore
    17. Hotfix Uninstall Wizard
    18. Locksmith Wizard
    19. Solution Wizard
    20. System File Repair Wizard
    21. Autoruns
    22. Disk Management
    23. Event Viewer
    24. Services and Drivers
    25. System Information
    26. File Sharing
    27. Map Network Drive
    28. TCP/IP Configuration

위 중에서 우리는 ERD System Restore Wizard 를 이전 시점으로 복원치 못하는 시스템을 복원하는 목적으로 사용할 것입니다.

주의 : 모든 ERD System Restore Wizard를 제외한 ERD Commander에 포함된 유틸리티들은 Windows 2000, Windows XP, 그리고 Windows Server 2003과 호환되지만, ERD System Restore Wizard는 단지 Windows XP만 호환됩니다. 따라서 ERD Commander Boot CD를 Windows Vista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것은 금물입니다. 

ERD System Restore Wizard의 제한 사항 : MSDaRT의 릴리즈 노트에 의하면, ERD System Restore Wizard는 Windows XP SP2의 시스템 복원으로서의 시스템 복원 작업을 완벽하게는 수행치 못하며,  ERD System Restore Wizard는 아래 정보에 대한 복원을 할 수 없습니다. 

  • ACL changes on files and folders support
  • SAM Password hashes
  • Attribute changes
  • Alternate data streams

따라서, 온라인으로 Windows XP SP2 시스템이 되돌아왔다면, Windows 상에서 사용자가 선택한 이전 시점으로의 [Windows 시스템 복원]의 실행이 필수적(recommended)입니다. 달리 얘기하면 XP SP2의 경우에는, 이 ERD System Restore Wizard가 Windows XP 시스템을 부팅이 가능하도록 만들기 위한 최소한의 실행을 위하여 사용된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ERD ERD System Restore Wizard는 Windows XP SP2에서만 지원된다는 것에 유의하여야 하며  Windows Server 2003년은 ERD ERD System Restore Wizard를 충족시키지 않습니다. 

편집자의 Note : ERD System Restore Wizard는 다행스럽게도 Windows XP SP3 시스템에서는 잘 작동하였습니다. 

 


3. ERD Commander를 사용한 시스템 복원 롤백 

다른 부팅 사능한 시스템에서 아래 단계를 거쳐 Boot CD for ERD Commander를 작성합니다. 

위에서 명시한 위치에서 MSDaRT를 다운로드합니다. 

MSDaRT의 도움말(MSDaRT CHM Help file), 릴리즈 노트(Release Notes (recommended)), License agreement를 잘 읽습니다. 도움말과 릴리즈 노트는 프로그램 파일 폴더 아래의 Microsoft Diagnostics and Recovery Toolset 폴더에 있습니다. 

ISO 이미지 파일을 처리하는 프로그램이 없다면 아래 링크에서 다운로드하여 설치합니다. 

아래 폴더를 엽니다.

    C:\Program Files\Microsoft Diagnostics and Recovery Toolset 

erd50.iso마우스 우클릭하여 Copy image to CD를 선택합니다.

화면의 지시에 따라 ISO 이미지 파일을 CD로 버닝하면 ERD Commander Boot CD가 작성됩니다. 

작성된 ERD Commander Boot CD를 시스템에 삽입하여 시디로 시스템을 부팅되도록 합니다. 

BIOS에서 시디 우선 부팅을 설정하는 방법은 다른 웹 문서에서 도움을 받기 바랍니다.

ERD Commander 메뉴(Start menu)에서  System Tools를 클릭, System Restore를 선택합니다. 

Welcome to the ERD System Restore Wizard의 환영 화면에서 Next  단추를 누릅니다.

Roll back to an existing restore point created by Windows. ERD System Restore Wizard only performs a partial rollback 옵션의 체크를 설정한 후 Next 단추를 누릅니다.

여기서 제한 사항은 위의 "ERD System Restore Wizard의 제한 사항"을 참조합니다.

우선 좌측 상자에서 날짜를 선택하고 우측 상자의 리스트에서 원하는 상세 복원 시점을 선택한 후 Next 단추를 누릅니다.

시스템 복원 롤백의 확인 메시지에 대하여 Yes 단추를 눌러 진행합니다.

Change log(옵션)를 보려면, View Details 단추를 눌러 메모장으로 열리는 로그 파일에서 레지스트리와 파일 시스템의 변경되는 내역 리스트를 볼 수 있습니다. 

Finish 단추를 누르면 시스템은 롤백 작업의 완결을 수행키 위하여 재부팅됩니다.

추가 정보 : ERD Commander Boot CD의 작성 시에 추가적인 파일(such as Scripts, stand-alone executables etc)을 첨부를 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외의 ERD Commander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MSDaRT 도움말 (.chm) 파일을 읽습니다. 

다른 하나의 특출한 도구로, crash dump 파일의 디버깅을 위한 Crash Analyzer Wizard가 이 Suite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기사 중의 그림의 출처는 기사출처에서 옮긴 것입니다.      bullet_22_1.gif

 

 

원문기사 스크랩 출처 : http://suretek.namoweb.net (K2 시스템)

기사출처 : http://www.winhelponline.com

댓글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