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7월 2일 목요일

편두통 환자 46만명…4년새 20% 늘어

난 한 2년전부터 편두통으로 고생을 많이하고 있는데 병원에 가봐도 뚜렷한 원인을 모르고 두통약을 계속먹자니 좀 부담스럽고 해서, 두통이 생기면 노이노제가 걸릴지경인데 나만 그런것이 아닌가보다.

 

기사검색을 하다가 우연히 발생한 기사인데 나두 저 20%에 포함되는 것같다. 오늘도 점심먹고 머리가 아파서 일이 손에 잡히지 않는 차에 이런 기사를 읽으니 좀 위안아닌 위안이 되는 것 같다.

 

그런데 이상하게 내 두통의 패턴은 좀 남들과 다른 것 같다. 왜냐하면 난 그냥 편두통에 체기가 있으면 또 머리부터 아프다. 잘한다는 한의원에 가도 정확한 원인을 찾지못하고 한 몇달 괜찮다가도 잃어버리려하면 또 두통이 생기곤한다. 웃긴것은 예전에는 이런증상이 없었는데 불과 2년전부터 이런 증상이 나타나니 좀 불안하기도 하다. 여기 기가사를 보면 여자가 더 많다고 하던데 난 남성인데도 이 수치에 한몫하는 걸 보면 좀 민감한 성격인것이 맞는것 같다.

 

그래도 많이 무덤덤해질려고 노력하는데 그것이 잘 안된다. 사소한 것도 신경을 써야 진성이 풀리니 이놈의 병은 남 못줄것같다. 아무튼, 올해는 운동도 하고 산에도 자주가고, 좋은 것도 많이먹고 특히 기사에서와 같이 초콜릿ㆍ커피 줄이고 닭고기ㆍ콩 섭취를 더 늘려서 이놈의 두통의 굴레에서 벗어나도록 노력해야겠다. 여러분도 저외 같은 분이 있으면 당장 같이 실천하자구요.

 

==================================== 관련기사 출처 ================================

 

머리의 특정 부위에 통증을 느끼는 편두통 환자수가 4년새 20%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환자수가 남성보다 3배가량 많았으며 60대 여성환자가 가장 많았다.

2일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정책연구원이 발표한 '2005~2008년 건강보험 편두통 진료비 지급자료'에 따르면 편두통 진료환자수는 2005년 38만8,000명에서 2008년 46만명으로 19.3% 증가했다. 남성은 10만4,000명에서 12만4,000명으로 18.9%, 여성은 28만4,000명에서 33만9,000명으로 19.4% 늘었다. 10만명당 편두통 진료환자수는 지난해 기준으로 여성이 1,422명으로 남성 509명보다 2.8배 많았다. 성별간에 최고 격차를 보인 연령대는 40대로 여성이 남성보다 3.6배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대별로 살펴보면 60대후반 여성환자가 2,120명으로 가장 많았고, 50대 여성 2,017명, 40대 여성 1,929명 순이었다. 지난한해 편두통 진료비로 총 335억원이 지출됐다.

이처럼 여성 편두통 환자가 남성환자보다 월등히 많은 것에 대해 일산병원 신경과 이준홍교수는 "편두통은 호르몬의 변동주기에 큰 영향을 받는다"며 "특히 월경은 매우 흔하고 중요한 유발요인으로 여성에게 편두통 환자가 더 많은 이유가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교수는 또 "이외에도 유전적 요인, 빈번한 스트레스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효과적인 편두통 치료를 위해 급성기에는 약물요법으로 통증을 완화하는 동시에 스트레스 완화, 수면 조절, 운동 요법 등으로 예방에 힘써야 한다"고 당부했다.

 

◇진통제 복용은 신중해야= 편두통은 관자놀이 부근이나 한쪽 옆머리에 심하게 맥박이 뛰는 것과 같이 욱신거리며 머리가 깨질 것 같은 극심한 통증과 구토증상이나 빛이나 소리에 대한 과민반응이 동반될 수 있다. 보통 4~72시간 정도 통증이 지속되다가 저절로 완화되기도 한다. 과도한 긴장과 스트레스가 증상을 악화시키므로 일단 휴식을 취하고 규칙적인 수면을 하는 것이 좋다. 편두통의 경우 일반 진통제가 아닌 뇌혈관의 흥분성을 억제하는 편두통 전용 치료약물을 사용해야 한다.

광동한방병원 아이맘센터 최우정 원장은 "일주일에 편두통이 1회이상 발생한다면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며 "상습적으로 약을 복용하는 것은 두통에 대한 감수성을 증가시켜 작은 두통까지 참을 수 없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약물요법은 최대한 신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고대 안암병원 신경과 유성욱 교수는 "편두통은 깔끔하고 완벽한 성격을 가진 사람에게 많이 발생한다"며 "성격을 느긋하게 바꾸려는 노력을 하고 적절한 방법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이 예방에 좋다"고 말했다.

◇초콜릿ㆍ커피 줄이고 닭고기ㆍ콩 섭취 늘려야= 편두통이 잦은 사람이라면 우선 과음과 흡연을 피하고 적포도주, 생선알, 바나나, 피클, 크림, 밀가루 음식외에 초콜릿, 커피, 차, 코코아 등 카페인 함유 음료와 치즈, 요구르트 같은 유제품의 섭취도 줄이는 것이 좋다. 반면 혈관내 산소를 충분히 공급해 줄 수 있는 철분비타민B를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 닭고기, 콩, 건포도 등에는 편두통환자에게 결핍될 수 있는 비타민B가 풍부히 들어 있다. 또 껌을 자주 씹는 행위도 좋지않으며 과도한 향수 사용도 자제해야 하며 고산지대를 오르는 등산도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 또 공복상태에서 편두통이 일어 날 수 있기 때문에 식사를 제때 하는 것이 좋다. 명상이나 가벼운 운동도 스트레를 해소시켜 편두통을 예방해줄 수 있다. 편두통에 좋은 한방차로는 천궁차, 국화차, 결명자차, 칡차, 박하차, 산수유차 등이 권장된다.

댓글 2개:

  1. trackback from: 주문한지 2주되었던 litaf pick up 도착 기념
    어제는 주문해서 도착하기까지 약 3주정도 걸린 litaf pick up 을 마트에서 아이들이 타고 있는 모습을 한번 찍어봤다. 큰아이가 타던 유모차를 작은 놈이 타기 시작하면서 큰아이는 자기것을 뺐긴 느낌이 많이 들었을텐데 그래도 형준이가 의젓하게 내색도 않고 잘 참아줘서 너무나 고맙다. 큰 맘먹고 다음 영국물품대행사이트에서 구매한 제품인데 아직은 제주도에는 (아마 우리가 처음일 것이다.ㅋㅋ )생소한 제품이지만 구매하길 잘 한것 같다는 생각이든다...

    답글삭제
  2. trackback from: 편두통 환자 46만명…4년새 20% 늘어
    난 한 2년전부터 편두통으로 고생을 많이하고 있는데 병원에 가봐도 뚜렷한 원인을 모르고 두통약을 계속먹자니 좀 부담스럽고 해서, 두통이 생기면 노이노제가 걸릴지경인데 나만 그런것이 아닌가보다. 기사검색을 하다가 우연히 발생한 기사인데 나두 저 20%에 포함되는 것같다. 오늘도 점심먹고 머리가 아파서 일이 손에 잡히지 않는 차에 이런 기사를 읽으니 좀 위안아닌 위안이 되는 것 같다. 그런데 이상하게 내 두통의 패턴은 좀 남들과 다른 것 같다. 왜냐하면..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