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7월 20일 수요일

2022 FIDO 기술 세미나 스폰서 - 차세대보안표준전문연구실

 #차세대보안표준전문연구실

2022 FIDO 기술 세미나 스폰서 - 차세대보안표준전문연구실
<차세대보안표준전문연구실 소개>
차세대보안 표준전문연구실은 국제전기통신연합(ITU),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정보통신산업계, 과기정보통신부 및 개인정보보호위원회, 한국인터넷 진흥원 등의 표준정책요구사항을 국제표준화 활동으로 반영하고자 합니다. 저희 연구실은 목적은 국제표준화기구에서 사이버보안 국제표준 의제를 산정하고 국제표준을 채택하며 국제표준리더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8가지의 주요 연구개발 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먼저 ITU 상위정책위원회 와 실무 정책위원회의 대응활동을 통해 사이버보안분야 결의 재개정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사이버 보안분야에서 둘째 선행적 국제표준 개념을 정립하고 한국주도가 가능한 표준화 의제를 발굴하고자 합니다.
또한 국제표준의장단 수임을 달성하고자 합니다.셋째 ITU-T 스터디그룹 17과 같은 국제표준화 회의를 국내에 유치하여 한국의 사이버보안분야 표준화활동의 리더십과 위상을 확보하고자 합니다. 넷째 국내외 표준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기술위원회 활동을 국제표준화 표준을 채택하는 등 우리나라가 차세대보안분야에서 국제표준화를 선도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합니다. 우리 표준전문연구실은 주관 연구기관으로 순천향대학교, 공동 연구개발기관으로 KT, 공동 연구개발기관으로 충남대 그리고 서울 외국어 대학원 대학교가 참여하고 있습니다. 순천향대학교는 제가 ITU-T SG17 국제의장을 맡고 있으며 정보보호분야에 풍부한 국제표준 개발실적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KT는 ITU-T SG13 부의장인 김영수 팀장을 중심으로 양자 정보통신 보안분야에 탁월한 국제 표준화 실적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서울외대는 박근덕 교수를 중심으로 ITU와 TTA 표준개발 실적과 다수의 관련 특허를 보유하고 있고, 충남대학교는 유재철 교수를 중심으로 분산원장 기술 분야에 국내 표준화실적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차세대보안표준전문연구실 중점연구 분야>
차세대보안 표준전문연구실에 중점 표준화 분야는 양자 컴퓨터의 내성을 갖는 양자 내성 암호 알고리즘과 신뢰 체계 전환, 인공지능 기반 사이버 보안 기술, 6G 보안, 자율자동차 등 차량 사이버보안, 분산 신원증명서 등 차세대 신원 관리 기술, 데이터 비식별화 기법을 포함한 프라이버시 강화 기술 분야 등 입니다. 이 중점 표준화분야에서 국제 표준화 의제를 발굴 및 제안하고 관련 국제 표준을 개발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국내 차세대 보안 서비스와 제품의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합니다.
<차세대보안표준전문연구실 예상 결과 >
우리 표준전문연구실 사업의 주요 최종 예상 결과물은 사이버 보안 분야 국제 표준 승인, 정책위원회 신설, 국제 회의 유치, 상위 정책위 결의 대응, 국제 표준화기구 의장단 수임 등입니다. 특히 2023년 하반기에 ITU-T SG17회의를 국내에 유치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차세대 보안분야 한국 주도 표준화 활동에 기반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순천향대학교 차세대 보안 표준전문연구실에 많은 관심과 지원을 요청하는 바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